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책소견] BTS Insight, 잘함과 진심 이야~~
    카테고리 없음 2020. 2. 22. 11:23

    >


    후배가 이 책을 소개해 주었을 때 솔직히 말하면 흥미가 없었다.광고와 돌멩이의 조합에 매력을 느끼지 못했기 때문이었다.광고가 신선해 보이지만 그 여운이 길지 않아 돌은 그저 철이 덜 든 청소년의 전유물이라고만 여겼기 때문이었다.하지만 곧, 그것은 나의 서툰 생각이었던 sound를 깨달았다.BTS가 왜 다른 아이들과 달리 세계적인 인기를 끌 것인지에 대한 나의 궁금증을 완벽하게, 논리적으로 해결해 주었다.​​


    >


    당초 기획 회사의 예정 가정 이야기, 사회적으로 선한 에그 땅을 전하기 위햄이옷눙지, 아니면 흥행을 위한 1종의 마케팅 전략이었다고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인성을 연기하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에 BTS가 마블처럼 세계관을 갖고 있다는 사실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그들의 노래가 다른 아이돌처럼 흔한 사랑이나 이별을 다루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각 곡이 하나의 세계관을 구성하는 이 스토리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에 놀랐다.가끔은 사회의 모습을 반영하기도 하죠.나를 더욱 흥분시킨 것은 각 멤버가 한 역할과 이를 통해 전달하려는 메시지였다.이들은 대가족폭력, 세대혼란, 아동성폭력 등 중대하고 근본적인 사회문재를 거론하며 자신을 사랑하라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지금까지 내가 아는 아이돌은 비주얼을 그 뒤에 받고, 춤을 그 뒤에 받고, 예능을 그 뒤에 받았을 뿐 한줄기 빛조차 볼 수 없는 사회적 약자의 모습을 그 뒤에 받지는 않았다.BTS 같은 영향력 있는 인물이 사회에서 상처받은 사람들을 대변한다면 더 큰 힘이 되지 않을까.적어도 인생을 쉽게 포기하지 않을까.


    >


    BTS의 팬들이 다른 팬들과는 달리 가수와의 관계가 더욱 돈독하다는 느낌을 받은 적이 있다.이유도 모르고 아이돌에 관심도 없지만 자주 그런 느낌이었다.이에 대한 이유도 분명했다.그것은 바로 약속의 이행.그들은 팬들과의 약속에 실망시키지 않았다. 슈가의 한우 기부 문제가 그랬고, 고베 콘서트가 취소되었을 때의 행동이 그랬다.한달에 한번, 팬들과 생애 1파티에 나서려는 운전 스푼 축구 선수의 No Show의 사태와 대비된다. (호나우두 멜론) 사람은 약속을 깨기 쉽다.또 거만해지기 쉽다.높은 자리에 오를수록 더욱 그렇다.그런 본인의 BTS는 이와는 거리가 멀어 보인다.서울대에 갈게 돈 많이 벌게 효도할게.스토리는 정말 간단하다.이를 지키는 것은......소리......모든 사람의 1퍼센트 정도?​ 그런 면에서 BTS는 1조적이고 당신. ​


    >


    BTS는 그들의 작은 음악 속에서 사회에 전달하려는 메시지를 다소 음산했다.이 정도면 50년 후에 수능 언어 영역 문학 부문에 출제되어도 이상하지 않다.또 콘텐츠 홍수의 시대답게 유튜브 채널을 통해 팬들과 다양한 소통을 시도합니다.마치 늘 함께 하는 친국처럼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그들의 내용을 공유합니다.이들은 칼군무로도 유명하다.가창력도 빼놓지 않고 멤버 전원이 작사작곡 능력을 겸비했다.그들의 시각은 48시간이라는 이내에 위한 것인가?이들의 메시지는 결코 단순한 노하우로 전달되지 않는다.데미안, 오멜라스를 떠나는 사람들, 피에타, Serendipity, Singularity, 문학, 예술, 과학기술, 철학 등 다양한 분야를 넘나든다.이렇게 되면 이들의 작은 음악을 단순히 작은 음악으로만 볼 수 없다.한 시대를 대변하는 핵심 문화 콘텐츠다.​


    >


    Singularity, 특정 물리량이 정의되지 않는 거과인 무한대가 되는 공간 BTS의 성공요소는 어떤 하과인 정확하게 스토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명확히 정의할 수 없다.인격, 열정, 성실 겸손, 정성.모든 답이 추상 명사이기 때문에 1인지 모른다.많은 팬들이 아이 돌의 화려한 외면에 열광할지 모르지만, BTS에게는 이보다 더 강력한 내면의 아름다움이 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